'2017/06/28'에 해당되는 글 1건

  1. 2017.06.28 6월 24일 서울시 전산직 9급 컴퓨터일반 및 정보보호론 총평 1

지난주 토요일 공시생에게 인기가 많은 서울시 시험이 있었습니다.

역시 호락호락하지 않았던 서울시 시험이었는데요.


특히 7급 한국사는 욕을 부르는 문제들이 다수 출제가 되서 수험생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공통과목이 어렵게 출제가 되었는데요.

전공과목은 상대적으로 평이했다고 합니다.



김기남학원에서 제공해 주신

전산직 9급 총평입니다.



컴퓨터일반 총평입니다.

1. 전자계산기구조 :  4문항

2. 운영체제 : 3문항

3. 데이터통신 :  4문항

4. 데이터베이스 :  2문항

5. 자료구조 :  3문항

6. 소프트웨어공학 :  2문항

7. C언어 :  2문항

컴퓨터일반 난이도는 평이한 수준이며, 자료구조와 C언어의 비중이 높은 편. 7급 준비생들에게 유리한 문제들  이네요.  각 과목별 문제 수준은 전문적인 내용이 아니라 기본적인 이론만  알아도 풀 수 있는 문제들 입니다. 즉, 공부할 과목 수가 많은 것이 어려움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문제마다 소요되는 시간은 기본적인 이론 문제여서 읽고  바로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컴퓨터일반 과목은 시간 부족 현상은 전혀 없는 과목입니다. 

공부전략 :  7개 과목에대한 기본이론을 충실히 하면된다.




2017년 서울특별시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임용 필기 시험문제에서는 법률문제가 1문제로 상대적으로 적게 나왔고,

특이하게 DataBase쪽과 해킹과 관련된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보안관련된 질문이 절반을 넘었고, 방화벽 1문제, 접근제어 1문제, 해킹관련 4문제정도로 기술적 관점에서의

정보보호론에서 다수가 출제되었습니다.

특히 정보보호론의 특징이 최신 트랜드를 반영하여 문제가 출제가 되고 있어 어렵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TCSEC보안등급은 순수하게 암기여부를 묻는 질문으로 어려웠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RSA알고리즘의 키생성 적용 순서를 묻는 질문에서는 A가 공개키, B가 개인키임을 알면 바로 맞출 수 있지만 이것 역시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방화벽의 종류를 묻는 질문은 수업시간에 구축에 중심을 둔 방화벽 구조에서 가장 성능이 좋으나 구축비용이 비싸고 관리가 어려운 스크린 서브넷 게이트웨이방식을 

물어보는 것이었습니다.

기술적 관점에서의 문제가 많아 수험생들이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험생 여러분 고생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Posted by 수원아재
,